CGV Lab Recruitment
1. 연구실 소개
1.1 어떤 연구를 궁극적으로 지향하는가
우리 Computer Graphics & Visualizations (CGV)연구실은 컴퓨터 그래픽스 및 시각화 연구를 진행합니다. 시각화는 데이터를 단순히 보여주는 개념을 넘어서, 데이터를 더욱 적절하고 유용한 표현으로 캐스팅하여 현상을 더 잘 이해하도록 하는 기술들을 포괄적으로 의미합니다. 효과적인 시각화를 위해서 연구실은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비전, 확장현실, 촉감(haptics) 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개발 하고 있습니다.
1.2 어떠한 문제를 다루는가
우리 연구실에서는 Medical Image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이와 관련된 문제들 -생성, 진단 보조을 위한 분류(classification), 분할(segmentation), 정합(registration) 등- 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들에 대해서 다양하게 연구합니다. XR의 경우 인터랙션 방법, 시야 제공 방법, 햅틱을 포함한 시각적&촉각적 피드백 제공 방법 등을 제안하고, 현실감과 몰입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합니다.
1.3 어떠한 방법론을 활용하는가
연구하는 방향으로는 컴퓨터 그래픽스 기반의 Shape Modeling, Computer Vision, XR, 그리고 Haptic 등의 application에 대한 방법론 활용에 대한 관심이 있습니다.
1.4 관심 논문지 및 학회
주로, Computer Graphics (CG)와 Computer Vision (CV)를 바탕으로 Medical image Analysis (MIA), XR, Haptic에 관련된 학회에 논문을 투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연구실에서 관심을 보이는 각 분야의 학회입니다.
- MIA: MICCAI, ISBI, SPIE, MIDL
- XR: CHI, IEEE VR, UIST, VRST, ISMAR
- Haptics: World Haptics, Haptics Symposium, EuroHaptics
- CV: CVPR, ICCV, ECCV, etc.
- CG: SIGGRAPH, SIGGRAPH Asia, Eurographics, etc.
2. 다음과 같은 배경이나 경험 중 일부를 가지신 분들이면 CGV 연구실 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1 의료영상
- 동기부여 : 자연이미지가 아닌 의료영상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직/간접적으로 사람의 생명과 연관된 연구 주제수행과 진단 등 의학 관련 문제들을 Computer Science 측면으로 크게 기여를 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신 분, 필드의 계신 의사님들과 교류하며 본인의 연구를 검증하고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 인터랙션을 통해 체감하며 연구하고 싶으신 분, 혹은 의료영상분석에 연관된 동기가 있으신 분.
- Coursework : CG (CS380), CV (CS484, CS485), ML related courses.
- Skills : 기본적인 Python 활용 능력, GPU server 사용 경험, 그래픽스 혹은 딥러닝 관련 경험.
- 관련 경험 : Kaggle, DACON 등을 통해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Computed Tomography (CT)와 같은 의료영상 데이터 modality에 대한 경험, 혹은 NIFTI, DICOM 파일 형식에 대한 처리 경험, 의료 영상과 관련된 프로젝트 경험.
2.2 XR
- 동기부여 : 효과적인 인터랙션에 대해 연구하고 싶으신 분. 3D Gaussian Splatting 기술을 통해 더욱 사실적인 가상현실을 만들고 싶으신 분.
- Coursework : CG (CS380, CS580), CV (CS484, CS485), HCI (CS 374, CS584)
- Skills : OpenGL, Unity, Unreal, WebGL, Blender, etc.
- 관련 경험 : GL, Shader, Unity 등 그래픽스 관련 프로젝트 진행 경험. XR 장비의 직접 사용 및 프로젝트 경험. 특히, 관련 경험을 통한 불편감을 느끼고, 추가적으로 개선사항의 고찰을 수행한 경험.
2.3 Haptics
- 동기부여: 현실에서의 상호작용을 가상환경에서 사실적으로 모사하여 현실과 가까운 가상환경을 만들고 싶으신 분, 촉각 피드백을 통해 가상물체와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구현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싶으신 분, 햅틱 인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 햅틱스 분야에 흥미와 열정이 있는 분.
- Coursework: CG (CS380, CS580), HCI (CS 374, CS584)
- Skills: OpenGL, Unity, Unreal, WebGL, Blender, etc.
- 관련 경험 경험 : GL, Shader, Unity 등 그래픽스 관련 프로젝트 진행 경험. PHANTOM Omni, Touch, Ultraleap, 햅틱 글러브 등 햅틱 장비의 직접 사용 및 프로젝트 경험. HCI에 대한 프로젝트 경험.
3. 그 밖에
3.1 연구실 문화?
- 출퇴근 관련 - 명시적인 출퇴근 시간은 특별히 없습니다. 그러나 Core Time에는 모두가 자리에 있어서 연구실 분위기를 형성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 개인 미팅 및 교수님과의 소통 - 교수님의 말씀을 빌리자면, 연구실 인원들과의 약속을 1순위로 생각하고 계십니다. 실제로도 본인이 미팅을 원하는 경우 자유롭게 신청을 합니다. 본인 연구의 성과와 진전이 있으면 기뻐해주시고, 없으면 같이 의논하고 크게 고민을 해주십니다.
- 연구분위기 - 자기주도적인 연구 방식을 지향합니다. 연구실 인원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며, 자유도가 높습니다. 이는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스스로가 얼마나 적극적인 탐구를 해 나가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당연히 group으로 연구를 수행하기도합니다.
3.2 정기적인 연구실 일정 안내
주 1회마다, 연구실 인원들이 모여서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월 1회 이상, 교수님과 함께 연구실 단체로 랩미팅을 진행합니다. 필요할 때마다, 교수님과 개인미팅 및 과제를 수행하는 소그룹 간 미팅, 논문 리뷰 등을 자율적으로 진행합니다. (교수님은 언제든지 응해주십니다!)
3.3 MIA/XR 에 대한 경험이 적어도 괜찮나요?
각각의 큰 주제 마다 연구실 내부에서 적응을 위한 튜토리얼을 가지고 있으나, 개별연구생이나 인턴으로 해당 분야의 경험을 쌓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3.4 최근 어떤 과제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나요?
(24F 기준) 우리 연구실은 국가 과제를 위주로 진행하여 과제의 성격이 연구지향적입니다. 현재 수행하고 있는 과제들은 의료 영상 데이터 생성, 햅틱 관련 과제가 있으며, 최근까지 여러 XR 과제들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3.5 그 외, 연구실 인원들이 건네는 말
우리 연구실에서는, ‘알아서 척척척, 스스로’의 마음가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자기주도적으로 본인 대학원 생활을 계획하고, 연구 활동에 있어선 (누구도 강요하지 않지만, 지속하기 위해선 필요한) 끝없는 호기심과 부딪혀 보려는 열정이 있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 인원들과 교수님은 기꺼이 서로에게 좋은 영향과 영감을 주고자 합니다.
Contact
Advisor: 박진아 교수
jinahpark at kaist.ac.kr